티스토리 뷰
목차
사람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의 순위는 갑상선암, 위암, 대장암, 폐암, 간암의 순입니다. 높은 순위의 암별로 그 특성과 증상에 대해 알아둔다면, 평소 본인의 증상을 잘 살펴서 조기발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오늘 살펴볼 갑상선암과 위암은 조기에 발견되면 완치가 가능하며 치료성적도 매우 우수합니다.
갑상선암 , 남녀 모두에게 급증하고 있는 발생률 1위
갑상선암은 흔히 여성암으로 알고 있는데 최근 남성의 갑상선암이 급증하고 있다. 남성에게 갑상선에 혹이 발생할 가능성은 여성의 10분의 1 정도이지만 혹이 발생한 경우 암일 가능성이 여성보다 2배가량 높다.
갑상선의 원인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방사선 과다노출이나 유전적인 요인으로 보고 있다. 갑상선암이 국내에서 갑자기 급증한 이유로는 최근 건강검진율이 증가하면서 갑상선초음파 검사를 많이 시행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암이 아닌 다른 이유로 사망한 사람을 부검해 보면 갑상선에 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10%나 되는 것을 고려할 때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많이 할수록 더 많은 갑상선암이 발견될 것으로 보인다. 다행히도 갑상선 암은 다른 암에 비해 생존율과 치료성적이 매우 좋다.
그러므로, 갑상선암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생존율이 95% 이상 기대할 수 있으므로 정기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다음의 경우 갑상선의 악종 종양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갑상선암의 경고 증상]
● 갑작스럽게 덩어리가 커진 경우
● 갑상선에서 발견된 덩어리가 너무 커서 기도나 식도를 눌러 호흡곤란, 연하곤란이 있는 경우
● 덩어리가 주변 조직을 침범하여 붙어있는 경우
● 덩어리가 매우 딱딱한 경우
● 갑상선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덩어리가 발견된 나이가 20세 이하, 60 이상일 경우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이 따로 있진 않지만 평소에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먹으면 좋습니다. 갑상선 환자들의 특징으로 땀이 많아지고 목이 자주 마른다는 것입니다.
갑상산암에 좋은 음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수분이 많은 복숭아
2. 항산화 물질이 많은 양배추
3. 라이코펜 성분 토마토
4. 세례늄 성분 브로콜리
5. 면역력 강화 홍삼
6. 이소플라본 성분 검은콩
위암, 식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는 암 발생률 2위
위암은 갑상선암에 선두를 내주기 전까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몇 년째 암 발생률의 1위를 차지하던 암이다.
위암이 많은 이유가 확실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소금에 절인 음식, 훈제한 음식, 불에 태운 고기나 생선 등에 들어있는 질소 화합물이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또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이라는 위에 기생하는 세균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위암은 여느 다른 암보다도 조기에 발견만 한다면 완치율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초기의 위암을 진단받았다면 적극적인 치료로 다시금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위암의 초기에는 위암 자체의 특이한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다. 대부분 어느 정도 진행되어야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다음의 경우 위암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위암의 경고증상]
● 음식을 먹은 후 위가 거북하고 답답하다.
● 소화가 안되고 체한 것 같다.
● 구역질이 난다.
● 명치 부위가 쓰리다.
● 체중이 감소한다.
● 위출혈로 검붉은 색의 피를 토하거나 자장면과 같은 검은색 변을 보게 된다.
● 빈혈로 얼굴이 창백해지기도 한다.
위암에 좋은 음식
위암을 피하고 싶다면 위암에 좋은 음식들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니다. 잘못된 식습관이 아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때 위암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양배추
2. 브로콜리
3. 바나나 :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체내 염증을 감소시켜 준다.
4. 마늘 : 항균작용
5. 올리브오일 : 성분 중 하나인 올레오칸탈은 암세포를 파괴하고 암을 예방, 재발 방지에도 탁월하다.
Summary _ 갑상선암과 위암의 증상갑상선암 경고 증상
갑상선암 경고 증상 | 위암 경고 증상 |
1. 갑작스럽게 덩어리가 커진 경우 2. 갑상선에서 발견된 덩어리가 너무 커서 기도나 식도를 눌러 호흡곤란, 연하곤란이 있는 경우 3. 덩어리가 주변 조직을 침범하여 붙어있는 경우 4. 덩어리가 매우 딱딱한 경우 5. 갑상선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6. 덩어리가 발견된 나이가 20세 이하, 60이상일 경우 |
1. 음식을 먹은 후 위가 거북하고 답답하다. 2. 소화가 안되고 체한 것 같다. 3. 구역질이 난다. 4. 명치 부위가 쓰리다. 5. 체중이 감소한다. 6. 위출혈로 검붉은 색의 피를 토하거나 자장면과 같은 검은색 변을 보게 된다. 7. 빈혈로 얼굴이 창백해지기도 한다. |